목록2022/09/26 (2)
치춘짱베리굿나이스
https://youtu.be/rnidk5D8zXg 디스코드 오랜만에 디스코드에서 떠든 이야기이다 하도 10분 글쓰기 시간마다 묵직한 이야기만 적어서 오늘은 가볍고 짧게 적어보려고 한다... 최근엔 공부하면서 반성을 하도 많이 해서 그런지 블로그 게시글 대부분이 반성이다 ㅋㅋㅋ 3학년 여름, 학교 선배들과 동기들 몇몇끼리 당시 핫했던 어몽어스 라는 게임을 하기 위해 디스코드 방을 꾸렸었다 한참 어몽어스가 인기였을 땐 일주일에 두번 씩 했었다... 지능을 많이 써야 하는 게임이라 나는 잘 못 했다는 후문이 어몽어스 인기가 시들해졌어도 방은 폭파되지 않고 남아있어서 종종 다른 게임 (스타2 유즈맵, 핸드 시뮬레이터, 롤이나 로스트아크, 모바일 방탈출 등...) 을 하거나 채팅용으로 남게 되었다 3학년을 마친..
회고 회고도 조금씩 적어야 하는데... 2022년 말이 되어서야 이렇게 적기 시작했다 2022년 회고는 꼭 적어야지.. 과제 스포가 되면 큰일 (big event) 나므로 스포가 되지 않는 선에서 간단하게나마 적어볼까한다 백엔드 설계는 어렵다 ERD 다이어그램을 처음 그려봤는데... 어려웠다! 그리고 처음 만든 대로 흘러가지 않았다... 중간에 계속 뜯어고쳐야만 했다 PK와 FK, 테이블 Join에 관한 개념도 거의 없어서 주변에 백엔드 경험이 있거나 백엔드 지망하는 지인들에게 물어물어 작성했다 배울게 정말 산더미라는 것을 통감한다... 겸사겸사 클라이언트 - 서버 흐름도도 작성했는데, 이건 나중에 구현을 시작했을 때 때 꽤나 도움이 되었다 피그마랑 요구사항만 보고 멋대로 작성한 흐름도였는데, 굳이 피그..